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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4 더 골든 공략 #20 2월 ~ 3월 엔딩 본문

게임 공략/페르소나4 더 골든

페르소나4 더 골든 공략 #20 2월 ~ 3월 엔딩

SnowL 2020. 7. 13. 22:42


2월 1일 수요일 눈


 수업시간에는 질문을 받는다.


금색

백색    지식 +3

흑색


 방과후 및 밤 시간은 자유롭게 보내자.



2월 2일 목요일 흐림


 방과후와 밤 시간은 자유롭게 보내도록 하자.



2월 3일 금요일 눈


 역시 오늘도 방과후와 밤 시간은 자유롭게 보내자.



2월 4일 토요일 흐림


 방과후에는 자유롭게 보내고, 밤 시간은 나나코의 공부를 봐 준다.



2월 5일 일요일 눈


 낮과 밤 시간은 자유롭게 보내자. 오늘이 자유 행동을 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2월 6일 월요일 눈/흐림


 오늘부터 학년말 고사가 시작된다.



베타

비트


출근명부

계약서

사원증

이력서



2월 7일 화요일 흐림


 학년말 고사 2일째다.


소도주

포도주

폭탄주

도소주


띠~잉 두통

팥빙수 두통

아이스크림 두통

아이스픽 두통



2월 8일 수요일 흐림/눈


 학년말고사 3일째 날이다.


코끼리

토끼

호랑이


순무

수박

가지



2월 9일 목요일 눈


 학년말고사 4일째 날이다.


금색

흑색

백색


사람의 피를 흡수해서

사하라 사막의 모래가 포함되어서

축제에서 빨갛게 물들여서



2월 10일 금요일 눈


 학년말 고사 마지막 날이다. 방과 후, 집에 곧장 들어가고, 밤에는 내일 여행이니 방에 들어가서 쉬자.



2월 11일 토요일 눈


 친구들과 스키여행을 떠난다. 꽤 긴 동영상과 이벤트가 이어지며 오늘 하루가 마무리된다.



2월 12일 일요일 눈


 스키여행 둘째날이자 마지막 날이다. 이벤트 후 마리에 관련된 이벤트가 벌어진다.



2월 13일 월요일 눈


 자동으로 TV속에 들어가 공허한 기억의 분묘에 도착하게 된다. 오늘 중으로 던전을 클리어 해야만 하는데, 이번에는 TV를 조사하면 산장의 TV와 쥬네스의 TV를 오갈 수 있고, 상점으로도 갈 수 있게 된다. 언제든 입구로 돌아오면 상점을 자유롭게 왔다갔다 할 수 있는게 메리트이다.



 ◆ 공허한 숲


 이곳에 들어오면 모든 장비와 돈, 소지품을 사용할 수 없고, 착용한 장비는 '전투 후 SP 반감' 효과를 가지고 있는걸 강제로 착용하게 된다. 또한 악세서리는 '턴이 돌아올때마다 SP 회복'이 달린걸 강제 착용한 상태이다. 효과대로 매 턴 SP가 약간씩 자동 회복되지만, 전투 후 SP의 절반이 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전투 후 SP 회복 스킬이 달린 페르소나가 아주 유리하다. 또한 셔플 타임때 컵 카드를 적극적으로 뽑는게 좋다. 임의로 SP를 회복하려면 만만한 섀도우 한마리 정도 남겨놓고 방어를 누르며 버티도록 한다. 구원 요청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간중간의 보물상자에서 SP를 더 회복시키는 악세서리나 회복 아이템, 장비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보물상자를 모두 회수하는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것들은 이 던전 한정 아이템이므로, 많이 얻어둔다고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도, 상점에 팔 수도 없다. 적당히 쓸 만큼 얻어두면 된다.

 

 

 공허한 이별의 기억에서는 필드에 섀도우가 나오지 않고, 지도상 문을 열면 섀도우와 전투가 벌어진다. 이곳의 섀도우들은 약점 속성이 꽤 많기 때문에, 각각 약점을 찌를 수 있게 골고루 속성 공격을 준비하자. 특히 이곳에서도 빛과 어둠 속성이 유리하니 챙겨두고 잘 이용하자.


 다음 층인 공허한 아픔의 기억에서부터는 필드에도 섀도우가 나오기 시작하고, 더이상 문을 열때 마주치지는 않는다. 상자를 챙기며 위층으로 진행하자.

 

 

 3층격인 공허한 근심의 기억을 지나 4층 공허한 비애의 기억에 오면, 다시 필드에서 섀도우가 사라지며 문을 열면 전투가 발생하게 된다. 이곳은 문이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매우 많은 곳으로, 북동쪽 문을 열면 예고없이 중간보스와의 전투가 기다린다.

 

 

BOSS : 고져스 킹


 4속성 내성이고 물리는 약점이다. 지속적으로 다른 섀도우를 소환하고, 테트라칸, 마카라칸을 쓰는게 주 패턴이다. 물리공격에 약점이 있지만 실제 데미지는 매우 안들어가는 편이고, 총공격과 만능속성 마법이 그나마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 일반 섀도우는 신경쓰지 말고, 보스만 집중공략하자.


전투에서 승리하고 길을 따라 가면 계단을 발견할 수 있으니, 위로 올라가자. 5층격인 공허한 자애의 기억부터는 다시 섀도우가 보이게 된다. 6층 공허한 고통의 기억을 지나 다음 층으로 가자.

 

 

 7층 공허한 분노의 기억에 오면 다시 섀도우가 보이지 않고, 문을 열면 섀도우와 전투가 벌어진다. 입구에서 앞으로 조금 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맵을 따라 남쪽으로 진행하면 중간보스가 기다리고 있따.

 

 

BOSS : 천공의 거인


 물리 반감, 나머지는 모두 무효를 달고 있다. 심지어 만능 속성도 반감이니 데미지를 주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한턴에 두번 행동을 하며, 무거운 공기 이후 각종 상태이상을 걸고, 카운터까지 가지고 있어 물리공격을 확률적으로 반사한다. 그렇기에 메기도라온 같은 만능속성 공격 위주로 데미지를 주거나, 아니면 물리무효 이상이 달린 페르소나로 강력한 물리공격을 하도록 하자. 


 전투에서 승리한 후, 길을 따라가면 다음 층으로 갈 수 있는 계단이 나온다. 8층 공허한 쓸쓸함의 기억은 다시 섀도우가 보인다. 9층 공허한 유혹의 기억을 지나 최상층의 공허한 해후의 기억에 도착하면 보스전이 기다리고 있다. 2연전이므로 SP 등 회복을 하고 도전하자.


 펼치기(누설주의)

 

 

BOSS : 마리?


 물리공격은 반사를 하니 4속성과 만능 속성 위주로 공격하자. 일격에 기절시키는 공격들을 사용하고, 그게 아니면 메기도라온을 사용하니 그에 대비하고 있자. HP가 2/3가량 되면 거절의 껍질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모든 공격으로 데미지를 줄 수 없게 된다. 방어하며 기다리면 자동으로 전투가 종료된다.


 전투가 끝난 후 이벤트가 이어지며, 그 후 다시 보스전에 들어간다. 첫번째 보스전 전투 종료 후 SP가 반감되니 주의하자.

 

 

BOSS : 쿠스미노오오카미


 모든 내성에 대해 반사이기 때문에, 가드킬계 스킬이나 아이템으로 내성을 지운 후 공격해야 한다. 전체공격이 꽤나 위력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랜더마이저나 기타 디버프를 걸어두자. 


 전투가 끝나고 TV 밖으로 나오면, 더이상 공허의 숲으로는 갈 수 없게 된다. 이쪽과는 아이템 연계도 안되고, 돈이 벌리는 것도 아니라서 사실상 다시 갈 의미가 없긴 하다. 길고 긴 이벤트 후 집에 도착한다.


 밤에는 행동을 할 수 없으니 방에서 쉬자.



2월 14일 화요일 흐림/맑음


 오늘은 발렌타인데이다. 역시 메일로 같이 보낼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 점심시간에는 학기말고사 성적이 공개된다. 당연히 주인공은 학년 톱, 이후 발렌타인데이 이벤트가 벌어진다.



2월 15일 수요일 맑음


 학교로 등교하면서 이벤트 후 3월 19일로 건너뛴다.



3월 19일 월요일 맑음


 집으로 떠날 준비를 다 마치고 쉰다.



3월 20일 화요일 맑음


 내일이면 이곳을 떠나는 날이다. 오늘은 그간 인연을 맺은 사람들과 작별인사를 하러 다니게 된다.


학교 교실동 1층 복도 : 나오토, 아이

학교 실습동 음악실 : 아야네

상점가 남쪽 : 치에, 마가렛, 리세, 슈

상점가 북쪽 : 마리, 칸지, 나오키

신사 : 여우

상점가 북쪽 중화요리점 아이야 : 이치죠, 나가세

상점가 남쪽 버스정류장 : 이나바 시립병원(사요코), 언덕(에리), 아마기 여관(유키코)

쥬네스 푸드코트 : 곰, 요스케

사메강 하천부지 강변 : 히사노

도지마 가 : 도지마, 나나코


 인사를 모두 마치면 집으로 돌아갈거냐는 선택지가 나온다.


예    노멀 엔딩

아니요    진엔딩


 쥬네스로 가 엘리베이터를 조사하면 푸드코트를 둘러보겠냐는 선택지가 나온다.



아니요


 펼치기(누설주의)

 

 

 푸드코트에서 이벤트 후 아다치가 보낸 편지를 얻고, 욕망 커뮤 MAX가 된다. 이것으로 올 커뮤 MAX가 되어 도전과제를 달성한다.

 

 

 쥬네스에서의 이벤트가 끝나면 사메강 하천부지 강변으로 가서 도지마와 대화하자.


다 끝냈다

그 전에 할 말이 있다

 

 

 이제 벨벳룸으로 가서 이고르와 대화해 전망 구슬을 얻는다. 그 뒤 상점가 남쪽 주유소 앞의 주유소 점원에게 말을 건다.


딱히 볼일 없다

아마, 여기서 처음...


다른 곳에서 알아본다

나마타메를 아는가?

아다치를 아는가?


 다시 말을 걸어 보자.


딱히 볼일 없다

그 두 사람을 만났나?

그 두 사람도 이곳에 왔었나?


 한번 더 말을 걸자.


이제 볼일 없다

그 두 사람에게 무슨 짓을?

방해해서 미안하다


별일 아니다

내게 무슨 짓을 한 거냐?

내가 착각했나 보다


이상한 일이 있었다

넌 누구냐?

힘의 계기가 너냐?


 이벤트 후 최종 던전에 갈 수 있게 된다. 마을에서 준비를 하고 쥬네스로 가 TV속으로 들어가자. 여우를 쓰다듬으면 치에의 코스튬 트랙 슈트를 얻을 수 있다. 이것으로 오키나 시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 모든 코스튬을 얻었다. 또 벨벳룸에 들어가면 올 커뮤 MAX 보상으로 마가렛에게 만다라 옷을 받는다.


 이제 마지막 던전 하나만 남았다. 그 전에 보물상자에서 만날 수 있는 거둬 들이는 자를 잡지 않았다면 도전과제를 위해 잡도록 하자. 보물상자를 21번 열면 쇠사슬 소리가 들리게 되며, 22번째 상자를 열면 확률적으로 만날 수 있다. 쉽게 만나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을 따라 하자.


1. 우선 보물상자 카운트를 리셋하기 위해 아무데서나 보물상자를 계속 열어 쇠사슬 소리가 들리게 한 후, 다음 상자를 열어본다. 거둬 들이는 자를 만났다면 잡으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카운트는 0이 된다.


2. 이제부터 상자를 열때마다 세면서 진행한다. 잠긴 상자든 아니든 상관없다.


3. 20번째 상자를 열고 도라가를 이용해 던전 밖으로 나가 저장한다.


4. 다시 던전을 가 21번째 일반 보물상자를 열면 사슬 소리가 난다. 그 층의 다른 일반 보물상자를 찾아 열고, 만나지 못하면 로드해 다시 시도한다.


 주의할 점은 쇠사슬 소리가 난 후, 잠긴 보물상자를 열거나, 층을 이동하거나, 유키코 공주의 성 1층처럼 상자에 섀도우가 들어잇지 않은 곳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쇠사슬 소리가 난 후 나가서 저장하는게 아니라, 사슬소리 나기 전 상자까지 열고 저장하는 것임을 명심하자. 작업할 장소는 어디든 상관이 없다. 필자의 경우 최종던전 공략 중 했다.

 

 

BOSS : 거둬 들이는 자


 내성은 없고, 다양한 속성 마법과 상태이상 물리공격, 가드킬, 하마, 무드 계열 마법 등을 사용한다. 방법이랄것도 없이 버프와 디버프를 확실히 하고,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스킬로 공격하자. 특히 하마, 무드 마법을 자주 사용하므로 꼭 내성을 확인해 페르소나를 장착하도록 하자.


 전투에서 승리하면 최초는 주인공의 무기 토츠카노츠루기, 즉 JRPG에서 흔히 나오는 토츠카의 검을 준다. 두번째 처치부터는 현재 파티의 동료 무기 혹은 갑옷, 악세서리를 랜덤으로 준다. 최강급이지만 앤딩직전이라 그다지 노가다 할 명분은 없는 편이다. 하려면 2회차때 하도록 하자.


 리세와 대화해 요모츠히라사카 아시하라로 가자.



 ◆ 요모츠히라사카


 배경이 게임 첫날 꿈속에서 온 그곳과 똑같이 생겼다. 각 속성 약점이 고루 분포하나 어둠 속성 약점이 꽤 되므로 준비하고 가도록 하자. 또한 잠긴 상자에는 종종 최상급 장비 아이템이 들어있기도 하니, 다 열고 가기를 추천한다.

 


 3층은 고정맵으로, 중앙에 중간보스가 기다리고 있다.

 

 

BOSS : 네오 미노타우로스 (Lv.78)


 내성 및 약점은 없고, 강력한 물리공격으로만 공격해오니 물리공격에 무효나 반사인 페르소나를 준비하자. 방어력이 좋은 편은 아니라서 큰 기술로 데미지를 많이 줄 수 있다.

 


 6층도 마찬가지로 고정맵이며, 중간보스가 또 기다리고 있다.

 

 

BOSS : 잠자는 테이블 (Lv.82)


 전투 시작 직후 메기도라온을 사용하니 회복 후 전투에 임하자. 물리 및 4속성에 대해 약점과 내성은 없다.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스킬로 공격하자. 아군을 공포상태로 만들고 곧이어 망자의 한탄이 오기 때문에 이때는 회복에 전념하자.


 승리하면 계단을 찾아 올라가자. 쭉 올라가 9층에 다다르면 최종 보스와의 2연전이니 준비를 철저히 하고 전투에 임하자. 특히 2회차 전승을 위해 필요없는 아이템을 모두 팔고, 페르소나도 전서에 등록해놓도록 하자.


 펼치기(누설주의)

 


BOSS : 이자나미


 별다른 내성이나 약점은 없고, 컨센트레이트 및 4속성 마법 위주로 공격한다. 아군이 약점에 찔리면 데카쟈로 디버프를 지우니 주의하자. HP를 절반 이하로 만들면 지속적으로 메기도라온을 사용하는데, 특히 컨센트레이트 후 날아오는걸 주의하자. HP가 0이 되어도 죽지 않아 몇턴 더 버텨야 전투가 종료되니 방어를 누르도록 하자.


 주인공은 이고르에게 받은 전망 구슬을 사용한다. 그러자 보스의 진정한 모습이 드러나고, 두번째 보스전이 시작된다.

  

 

BOSS : 이자나미 오오카미


 전격속성은 흡수하니 다른 속성으로 공격하도록 하자. 물리공격은 데미지가 잘 들어가지 않는 편이니 마력 높은 파티원들로 꾸려 왔다면 조금 더 편하게 전투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전격 마법과 전체 물리 공격을 사용하니 물리, 전격에 무효를 가지고 있는 페르소나가 좋다. 전격 반사 페르소나를 사용하면 자칫 반사로 HP를 채워줄 수 있으니 주의하자. HP가 10% 미만으로 떨어지면 기천의 주언이라는 스킬을 주인공에게 날려 전투 이탈을 시키려 하나, 동료들이 대신 맞아 사라진다. 모든 동료가 사라진 뒤 주인공이 맞으며 전투가 종료된다.


 쓰러진 주인공에게 그간 커뮤를 쌓은 사람들이 하나씩 나타나 힘을 주고, 주인공의 페르소나 이자나기는 이자나기 오오카미로 전생한다. 다시 전투가 벌어지고, 유일한 스킬인 '기만의 진언'을 사용하면 보스를 물리치게 된다. 이후는 이벤트를 감상하자.



3월 21일 수요일 맑음

 

 오늘은 마을을 떠나는 날이다. 그간 커뮤로 정을 쌓은 사람들의 배웅을 받으며 떠나고, 앤딩이 이어진다. 스탭롤 이후 저장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을 불러오면 2회차가 시작된다.


2회차에서 계승되는 사항


1. 주인공의 5가지 스테이터스

2. 페르소나 전서

3. 소지금

4. 페르소나 장착 칸의 숫자

5. 플레이 타임

6. 커뮤 MAX로 개방된 합체 가능 페르소나

7. 소지하고 있던 코스튬 의상

8. 등록된 스킬 카드 목록

9. 소재를 팔아 개방된 다이다라 상품 목록

10. 전서 달성률에 따른 할인

  

 주인공의 레벨이나 커뮤는 초기화 되니 주의하자. 또한 책을 읽은 효과(벌레잡기, 낚시 등...)와 던전에서 확인된 에널라이즈 등도 계승되지 않는다.

 


 이쯤에서 메인 메뉴의 TV LISTINGS를 골라보자. '3ch 이나바 시민 TV'에서는 심야 횡단 미라클 퀴즈에 도전할 수 있다. 끝까지 우승하면 도전과제가 있으므로 한번 도전해보도록 하자. 게임을 클리어했다면 충분히 알만한 문제들이 주를 이루고, 알쏭달쏭한 문제는 반복하다보면 외워지게 된다.


 여기까지 필자는 44/50 88%의 도전과제를 획득하였다. 모든 도전과제를 획득하면 자동으로 획득하는 도전과제를 제외하고 5개가 남았는데, 2회차 이후 획득할 수 있는 2개와 전서 컴플리트, 리세 네비 250개 듣기, 합체 사고 도전과제가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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