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L의 게임 공략실

페르소나4 더 골든 공략 #1 4월 11일 ~ 20일 본문

게임 공략/페르소나4 더 골든

페르소나4 더 골든 공략 #1 4월 11일 ~ 20일

SnowL 2020. 6. 19. 09:29


 본 공략은 스팀판, 난이도는 노멀로 진행하였고, PS Vita판과 내용상 다른점은 전혀 없다. 또한 모든 도전과제를 달성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 2회차 플레이까지 진행해야 하며, 1회차에서 올커뮤, 주인공 스테이터스 MAX 달성, 진앤딩 등 할 수 있는 최대한을 목표로 할 것이다. 공식 한글판이므로 최대한 스토리 내용 및 대사는 생략하며, 그날의 할일과 팁을 위주로 작성될 것이다.



4월 11일 월요일 흐림/비


 오프닝 후 주인공의 이름을 정해주게 된다. 필자는 페르소나4 더 에니메이션에서의 주인공 이름인 나루카미 유우로 정해주었다. 오늘의 선택지는 뭘 골라도 영향이 없으니 취향것 고르자. 앞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선택지만 따로 표시해 두겠다.

 

 

 잠시 시내에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오른쪽으로 가다 보면 있는 파란 나비에서 세이브가 가능하다. 다른 할 일은 없고, 단순히 마을 지리를 익히기 위한 사전 답사라 생각하자. 도지마와 대화해 '이제 괜찮다'를 선택해 집으로 이동한다.


 달력에서 저장이 가능하다. 또한 냉장고에는 볶음밥이 있으니 먹도록 하자. 사실 먹으나 안먹으나 큰 의미는 없다. 앞으로 주 생활 공간이니 조사가 가능한 다른 곳도 둘러봐 위치를 익혀두고, 방으로 올라가도록 하자.


 방도 역시 앤딩까지 엄청나게 중요하므로 조사가 가능한 곳들은 꼼꼼히 둘러보고, 침대를 조사해 '이만 잔다'를 선택하자.

 

 

 꿈속에서 어떤 장소로 가게 된다. 길을 따라가 문을 열고 들어가면 전투가 발생한다. 무엇을 해도 달라지는건 없으니 이것저것 눌러보다보면 끝난다.



4월 12일 화요일 비/흐림


  아침을 먹고 학교에 첫 등교를 하게 된다. 담임 모로오카의 전학생 소개가 끝나면 선택지가 등장한다.


잘 부탁합니다.

......

누가 낙오자라는 건지?    용기 +3


 방과 후, 여러군데를 돌아다닐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지금 다른곳은 가봐야 아무것도 할게 없으므로, 도지마 가로 바로 가자. 집으로 들어가면 밤으로 바뀐다. 나나코와 대화가 끝나면 방으로 들어가자.


 

4월 13일 수요일 흐림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자동으로 지식이 오른다. 오늘은 자유행동이 불가능하다. 이벤트가 쭉 흐로고 밤에 집에서 움직일 수 있게 되면 방에 들어가자. 자동으로 낮에 말한 심야 텔레비젼을 본다.



4월 14일 목요일 비


 등교 후 수업을 듣는다. 지금부터는 수업을 잘 들어야 나중에 시험을 잘 볼 수 있으니, 수업 내용을 기억하고 있자. 수업 중 선생님의 질문을 받는다.


서력 0년

기원전 1년    지식 +3

기원년


 방과 후, 쥬네스 TV 매장에 간 일행은 우연히 TV속으로 들어가버리고 만다. 직후 중요 선택지가 등장한다.


여긴 어디?

다친 데 없어?    관용 +3

이건 꿈?


 안에서 만난 곰이라는 생물(?)에 의해 다시 밖으로 나온다. 집에서는 별다른 할일이 없으니 들어가서 자자.



4월 15일 금요일 비


 방과 후, 쥬네스로 모인 일행은 TV속에 한번 더 들어가 보기로 한다. 이때 중요 선택지가 등장한다.


그냥 놔둘 순 없다

나하고는 상관없는 일이다

치에가 걱정된다    관용 +3


 요스케가 주인공의 무기인 골프 클럽치료약을 준다. 다시 TV속으로 들어가 곰에게 안개속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안경을 받는다.


 TV속 세계를 조사하던 일행은 그곳에 있는 또하나의 존재인 섀도우와 전투를 하게 된다. 곰이 말하는대로 약점을 찌르는게 전투에서 가장 중요하다. 스킬의 지오를 써 보자. 약점인 전속성을 찔러 WEAK가 뜨고 다운 상태가 되었다. 약점을 찌른 케릭터는 한번 더 행동할 기회가 주어진다. 물론 아군이 당해도 똑같이 적용되므로 앞으로 약점을 신경써서 전투에 임해야 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주인공은 페르소나 이자나기를 얻는다. 이후 계속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요스케의 그림자와 보스전이 일어난다.

 

 

BOSS : 요스케의 그림자 (Lv.3)


 약점은 전기, 요주의할 공격은 주인공의 약점인 풍속성 공격인 망각의 바람이다. 보스의 패턴은 차지 → 공격 → 방어 → 망각의 바람으로 정해져 있어서, 방어 뒤에 반드시 망각의 바람을 사용하니 이때는 방어하자. 방어 타이밍이 되면 곰이 친절히 알려주기까지 한다. 차지 후 다음턴에 일반 공격을 하기도 하는데, HP에 여유가 없다면 이것도 방어하는게 좋다. 방어만 기억하면 사실 보스라고 말하기도 뭐한 보스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요스케는 페르소나 지라이야를 얻는다. 이제 집으로 돌아가면 방에서 텔레비젼을 보도록 하자.


 오프닝에 이어 꿈 속에서 다시 벨벳룸에 가게 된다. 그곳에서 계약자의 열쇠를 받는다.



4월 16일 토요일 흐림

 

 

 아침 등교 중 요스케를 만나 마법사의 하나무라 요스케 커뮤를 얻는다. 이제부터 요스케는 전투중 아군이 다운 됐을때 일으켜 세워주게 된다. 앞으로 커뮤 레벨을 올릴수록 새로운 요소가 추가될 것이다.


 오늘도 역시 자유행동이 불가능한 날이다. 자동 진행 이벤트들을 보고 밤이 되면 방에 들어가 텔레비젼을 보도록 하자.


 

4월 17일 일요일 맑음


 치에에 의해 무기점에 가게 된다. 여기에서 부자집 아들 요스케에게 5000엔을 받고, 이제부터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필자는 요스케 말대로 방어구들을 우선 구입하고, 주인공 무기 정도 바꿔줬다.


 밖으로 나오면 다시 한번 벨벳룸에 가게 된다. 여러가지 말을 듣고 나오면, 마을 상점가에 입구는 생겼지만 당장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다. 움직일 수 있게 되면 상점가를 둘러보자. 현재 갈 수 있는 곳은 아까 갔던 무기점인 금속세공 다이다라와 아이템점인 46상점 그리고 상점가 북쪽의 먹거리 대학 뿐이다. 46상점은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효과가 큰 회복약을 팔고, 먹거리 대학은 싸지만 효과가 좀 낮은 가성비의 음식을 팔지만 하루에 같은 종류는 한개씩만 살 수 있다. 곧 전투가 있을 예정이니 회복 아이템을 적당히 구매하도록 하자. 정리가 끝났으면 보조 메뉴 버튼(액박패드 기준 X, 듀얼쇼크 기준 □)을 눌러 밖으로 나가 쥬네스로 가자.

 

 

 TV속으로 들어가면 던젼 입구로 가게 된다. 들어가기 전에 곰에게 말을 걸면 소생옥 3개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전투불능에 빠졌을때의 유일한 부활 수단이니 꼭 받아두자. 또 백도 열매소울 드롭을 다섯개 주는데, 백도 열매는 퀘스트를 위해 쓰지 말고 가지고만 있자. 



 ◆ 유키코 공주의 성


 우선 입구에 들어가면 서브 메뉴 버튼을 눌러 '전투 지시를 변경한다' 항목을 고르고 행동 방식을 '직접 지시한다'로 바꾸자. 안그러면 요스케는 자기 마음대로 자동으로 싸우게 된다. 

 

 

 전투를 끝내면 종종 셔플 타임이란게 발생하는데, 랜덤으로 나오는 여러 카드중 원하는걸 한장 집을 수 있다. 지금은 우선 페르소나 카드를 뽑도록 하자. 그 중 픽시와 엔젤을 뽑아 놓으면 HP 회복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그 외에 앞으로 소드 카드가 나왔을때는 왠만하면 뽑도록 하자. 도전과제 때문에 스킬 카드가 많이 필요하다.


 1층의 구석구석을 뒤지고, 계단을 찾아 2층으로 올라간다. 바로 앞의 문은 보스전이니 일단 왠만하면 내려가 다시 진행하자. 층을 이동하거나 밖에 나갔다 오면 상자와 섀도우들이 리셋되어 다시 나온다. 돈도 모아야 하고, 페르소나도 6마리 꽉 채우자. 최대한 아이템을 아낄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적당히 노가다를 하도록 하자. 슬라임을 7레벨로 올리면 물리 내성 스킬이 생기는데, 이걸 만들어두면 초반에 합성해서 스킬을 계승시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대충 끝났으면 어느정도 아이템으로 회복한 다음 2층 문을 열고 들어가자.

 

 

BOSS : 치에의 그림자 (Lv.6)


 풍속성에 약하니 요스케의 갈로 공격해 다운시키고, 바로 총공격을 하자. '치에의 그림자가 깔보듯이 요스케를 바라본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음턴에 마하지오를 사용하니 꼭 방어를 하자. 요스케는 전속성이 약점이라 맞으면 다운되어 위험하다. 그림자가 녹색 벽을 쓰면 3턴간 약점이 없어지니, 그냥 방어를 눌러 효과가 끝나기를 기다리는게 편하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치에는 페르소나 토모에를 얻는다. 일행은 치에가 너무 지쳐있어 쉬었다 다른 날 오기로 한다. TV에서 나가기 전 광대의 자칭 특별 수사대 커뮤를 얻는다. 


 집으로 돌아가면 이제 거실 TV를 조사해 일기예보를 볼 수 있다. 유키코 공주의 성 공략 마지막날은 4월 29일이며, 그때까지 유키코를 구하지 못하면 게임 오버가 된다. 오늘은 많은 일을 했으니 방으로 올라가자. 그러나 갑자기 모로오카가 상점가로 오라고 한다. 담임의 호출이니 상점가로 가자.


 모로오카는 주유소 앞에 있다. 대화를 하면 야소가미고 지정 체육복을 준다. 나온 김에 거리를 돌아다녀보자. 46상점이 야간에는 시로쿠라는 스넥바로 바뀌어 오픈하는데, 아직은 가도 할일이 없다. 그밖에 신사, 하천부지 강변도 갈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할것은 없고, 구경이나 하고 가자. 모두 끝마치면 집으로 돌아가 방에서 쉬자.



4월 18일 월요일 맑음


 학교에서 치에와 대화 중 선택지가 등장한다.


그거 칭찬이야?

여기서 모든 걸 보여줄까?

나한테 반하지 말라고 (용기 5이상 필요)

 

 

 1회차인 지금은 용기가 없어 세번째를 고르지 못한다. 나머지는 아무거나 골라도 영향이 없다. 대화가 끝난 후 전차의 사토나카 치에 커뮤를 얻고, 곧이어 선택지가 나온다.


직접적으로 묻는다 (용기 2이상 필요)

조사를 핑계로 묻는다


 역시 용기가 없으므로 두번째를 고르자. 이어서 수업시간에 선생님으로부터 질문을 받는다.



비트

베타    지식 +3


 방과후가 되면 이제 학교에서도 돌아다닐 수 있게 된다. 아래의 퀘스트를 완료하자.


퀘스트 01 알쏭달쏭! 수수깨끼 선배!


의뢰인 : 학교 교실동 3층 복도 가운데의 아프로머리 남학생

보상 : 보물상자 열쇠 X 3


질문에 대해 A 그룹 → 동전에 그려진 것들이다 를 선택하면 완료된다. 오답을 선택하면 다른 날 와서 정답을 맞추면 된다.

 

 

 이제 밖으로 나와 북쪽 상점가로 가자. 먹거리 대학 음식들을 사고, 더 위로 올라가면 자판기가 작동하고 있으니 후추박사 NEO를 5개 사자. 자판기에서 파는 것들은 이름만 다를 뿐 모두 효과가 똑같다. 운이 좋으면 당첨으로 한병 더 나올수도 있는데, 덤으로 도전과제까지 챙길 수 있다.

 

 

 그다음 신사로 가자. 북쪽 상점가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있다. 입구쪽의 벌레 잡는 소년에게 말을 걸어 후추박사 NEO를 하나 주고, 타츠히메 무당벌레 2마리를 얻는다.

 

 이번에는 상점가 남쪽으로 와서 46상점 앞 오른쪽의 자판기에서 리본 시트론을 다섯개 뽑고, 벨벳룸으로 가자. 지금 할만한 일은 아래와 같다.


페르소나를 생성한다 : 힘 속성 페르소나가 없다면 픽시와 엔젤 혹은 아프사라스를 합체해 샌드맨을 만들어둔다.

페르소나 전서를 확인한다 : 전서 등록을 하고, 위에서 쓴 픽시를 다시 소환한다. 커뮤를 위해 마법사 속성이 필요하다.

스킬 카드를 복제한다 : 전투후 셔플타임때 소드 카드를 뽑았다면 스킬카드를 건네주자.

구원 요청을 확인한다 : 메시지를 작성해 둔다.

주민의 상태를 본다 : 한번 나갔다 들어온 후 '마리의 부탁을 듣는다'를 선택하면 커뮤가 발생한다.

 


 마리의 부탁을 들어주면 영겁의 마리 커뮤를 얻는다. 커뮤 이벤트 중 선택지들은 아무 상관 없으니 마음가는대로 선택하자.


 집에 오면 세이브를 일단 해놓고, 방에 올라가 책상을 조사해 공부하자. '그만 사전의 다음 페이지에 눈이 가고 말았다'가 안나오면 로드해서 다시 하자. 앞으로 공부는 계속 이런 식으로 할 것이다.



4월 19일 화요일 맑음/흐림


 방과후, 북쪽 상점가로 가서 먹거리 대학 음식들을 사고, 신사로 가자. 신사의 벌레 잡는 소년에게 비프 스테이크 고로케를 하나 주면 타츠히메 무당벌레 1마리를 받을 수 있다.

 


 학교로 다시 가자. 중앙 계단을 바라본 상태에서 왼쪽 끝에 있는 비상구로 가면 운동부에 가입할 수 있다. 여기서 축구부에 가입해 힘의 운동부의 동급생들 커뮤를 얻자.


 집에 오면 방으로 올라가 공부를 하자.



4월 20일 수요일 흐림


 학교 수업시간에 요스케가 질문을 받는다.


이심전심

금란지교    전달력 +3, 요스케 +5

어부지리


 방과후가 되면 남쪽 상점가 서점으로 가서 책 세권 모두를 구입하자. 집에서 읽는것만으로 능력치를 많이 올릴 수 있게 해준다.


 다시 학교로 가서 2층 복도에 있는 요스케와 대화하자. 픽시같은 마법사 속성의 페르소나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제부터 모든 커뮤는 그 커뮤 속성에 맞는 페르소나를 데리고 진행한다. 이벤트 중간 선택지에서는 아래와 같이 선택한다.


고생하는군    요스케 +3

자랑거리군

왜 유명?


 마법사 커뮤 랭크2가 되었다. 밤에는 방의 쇼파를 조사해 아까 산 책 중 '차이를 부르는 공부법'을 읽자. 책을 읽는건 책상에서 공부하는 것과는 달리 로드 신공을 할 필요가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