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nowL의 게임 공략실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사자전쟁 공략 챕터4 #17 딥 던젼 본문

게임 공략/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사자전쟁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사자전쟁 공략 챕터4 #17 딥 던젼

SnowL 2020. 5. 30. 06:05


 이번에는 숨겨진 딥 던젼으로 가보자. 그 곳에 가기 위해서는 먼저 무역도시 워지리스로 가야 한다.



 ◆ 무역도시 워지리스


기사 : 그래서 이번 일은 대성공이야!

백마도사 : 자랑은 아니지만 뭐, 제 덕분이죠!

마스터 : 흠, 미니멈 백작도 힘들겠구만.

손님1 : ...그럼 그 이야기는 진짜였어? 그 섬에 보물이 있다는 전설은...

손님2 : 그래, 왠지 그 깊은 동굴에는 매우 비싼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거야.

손님1 : 흠... 하지만 그런 동굴에는 함정이 많지 않나?

손님2 : 함정뿐만이 아냐. 무서운 마도사가 있다나봐.

손님1 : 우와... 목숨이 몇 개 있어도 모자르겠군.

손님2 : 뭐, 겁쟁이 녀석에겐 무리겠지만, 그래도...

손님1 : 그런데 무슨 이름이었지, 그 동굴? 데... 데... 데포던젼?

손님2 : 그렇게 말하자면 딥 던젼이겠지?

기사 : 뭐야? 내가 있으니까 일이 성공한거야!

백마도사 : 뭐야! 잘난 것처럼! 한것도 없으면서! 구경할 일 아니니까 빨리 저쪽으로 가요!

 

 

 이제 월드맵에 새로운 장소가 나타나는데 그곳이 딥 던젼(Midlight's Deep)이다. 딥 던젼에는 각종 밀렵할만한 몬스터들과 발굴할만한 레어 아이템들이 많이 있으니 준비를 하고 떠나자. 



 ◆ 딥 던젼


 진행 방법


1. 던젼 내부는 처음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지만, 적을 잡아 크리스탈 상태로 만들면 조금씩 밝아진다. (크리스탈 습득시 다시 어두워짐) 텔레포 어빌리티를 장착하면 이동시 맵 전체가 보이기 때문에 좀 더 편하다.


2. 다음 던젼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적을 모두 처리하기 전까지 내부 어딘가에 존재하는 보이지 않는 통로를 찾아야 한다. 가끔 통로가 없을 수도 있다.


3. 만약 통로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적을 모두 처리하면 전투가 끝난다.


4. 만약 통로를 찾은 상태에서 적을 모두 처리하면 다음 던젼이 개방된다.


5. 통로를 찾든, 찾지 못하든 적을 모두 처리해 전투가 끝나면 월드맵으로 나온다.


6. 한번 개방한 던젼은 이후 계속 도전할 수 있다. 단 10층의 이벤트는 단 한번만 나오고, 이후 입장시에는 무작위의 적만 등장한다.


 각 층마다 발굴할 수 있는 포인트가 몇군데씩 있는데, 레어 발굴시 좋은 아이템들이 많으니 준비하고 가자. 일단 레어든 일반이든 해당 포인트에서 아이템을 얻으면 이후 다시는 그 포인트에서는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점에 유의하자. 일본판과 북미판의 각 층별 명칭이 달라서 참고를 위해 전부 적어둔다.

 

 아래 지도상 녹색은 시작 위치, 회색은 이동불가 지역, ●는 통로가 나오는 위치, 숫자는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는 곳이다.



1. The Crevasse(일판 : Nogias)

시작이란 항상 단순한 것을 계기로 일어난다. 비록 그것이 우연이라 하더라도.

 


 번호

 좌표

 일반

 레

 1

A1

피닉스의 깃털

 글레이시얼 건

 2

A4

 엘릭서

 3

J6

 키요모리

 4

C8

 블레이즈 건


 위에서 시작해 지그재그로 내려가도록 만들어진 맵이다. 텔레포가 있다면 건너뛰어 먼저 내려갈 수도 있다. 



2. The Stair(일판 : Terminate)

임무를 방치하는 것이 최선이라 하자. 다만 각오라는 말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말이다.



 번호

 좌표

 일반

 레

 1

E3

피닉스의 깃털

 블러드 소드

 2

L5

 엘릭서

 3

B7

 엘릭서

 4

K9

 세이브 더 퀸


 첫번째보다는 지형이 오픈되어 있는 편이다. 아군이 강하면 쉬울 것이고, 그게 아니면 적의 도착 시간이 빨라져 어려울지도 모른다.



3. The Hollow(일판 : Delta)

인생에서 막히게 되면 시간이 해결해 줄 수도 있겠지... 하지만 길이 막히면? 웃으면 된다. 단 소리는 내지 마라.



 번호

 좌표

 일반

 레

 1

G3

피닉스의 깃털

 요이치의 활

 2

M5

 엘릭서

 3

A8

 엘릭서

 4

J9

 메이스 오브 제우스



4. The Catacombs(일판 : Valkyries)

자신의 목숨과 바꾸어 다른 사람의 목숨이 구해진다. 이것을 바꾸어 말하면 다른 사람의 목숨과 바꾸어 자신의 목숨이 구해진다는 것이다.

 


 번호

 좌표

 일반

 레

 1

K1

피닉스의 깃털

 카이사르 플레이트

 2

K2

 요정의 하프

 3

L3

 페이스 로드

 4

D9

 엘릭서


 원거리가 좋은 지형이다. 하지만 통로를 찾기 위해서는 적이 있는 끝으로 가야 하니, 텔레포를 장착한 유닛으로 찾자.



5.The Oubliette(일판 : Mlapan)

모든 것이 사라진다 해도 냄새는 남아 기억으로서 영원히 새겨지는 것이다.

 


 번호

 좌표

 일반

 레

 1

A1

피닉스의 깃털

 엘릭서

 2

D5

 엑스칼리버

 3

A7

 이가닌자도

 4

L7

 엘릭서


 아래로 내려가는 곳은 D3쪽에 있다. 가만히 있으면 적이 다가오는데, 검기 사용자로 위에서 공격하면 편하다.



6. The Palings(일판 : Tiger)

인간에게서 이성을 빼앗는다면 과연 야생으로 돌아갈까? 답은 NO. 왜냐하면 나긋나긋함이 없기 때문이다.

 


 번호

 좌표

 일반

 레

 1

A1

피닉스의 깃털

 엘릭서

 2

B1

 블레스트 건

 3

A2

 시노비의 옷

 4

B2

 저주의 반지


 지그재그로 이동해야 하는데, 벽이 있어서 활이나 총은 좋지 않고, 마법이나 소환은 벽 너머로 공격이 가능하다. 역시 텔레포를 가진 유닛으로 빠르게 통로를 찾자. 아이템이 묻힌 곳이 입구에 모여 있어서 통로만 찾으면 금방이다.



7. The Crossing(일판 : Bridge)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리라는 것이 한개로 되어버린 죄는 무겁다.

 

 

 번호

 좌표

 일반

 레

 1

A5

피닉스의 깃털

 엘릭서

 2

C5

 코가닌자도

 3

E5

 현자의 지팡이

 4

K5

 엘릭서


 아이템 발굴을 위해서는 넓게 돌아와야 한다. 적들을 어느정도 정리하고 발굴할 유닛을 이동시키자.


 

8. The Switchback(일판 : Voyage)

답을 발견해내는 것 이외에 여행으로부터 얻어지는 것이 또 있을까...?

 


 번호

 좌표

 일반

 레

 1

H5

피닉스의 깃털

 페르세우스의 활

 2

G7

 로브 오브 로드

 3

F10

 라그나로크

 4

D11

 엘릭서


 바로 전보다 더 넓게 돌아야 한다. 발굴 포인트가 전부 언덕을 내려가 돌아가야 있으니, 강력한 유닛으로 적을 정리하고 가자. 이곳에 높은 확률로 나오는 궁수들 중 하나는 요이치의 활을 가지고 있으니 필요하면 훔치자.



9. The Interstice(일판 : Horror)

공포를 인간에게 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지 살짝 가르쳐 주는 거라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번호

 좌표

 일반

 레

 1

I5

피닉스의 깃털

 베네치아 플레이트

 2

I6

 그랜드 헬름

 3

B7

 엘릭서

 4

C10

 막시밀리안


 1번 아이템과 2번 아이템이 바로 옆칸임에도 고저차가 있기 때문에, 2번 아이템을 획득한 후 언덕을 내려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서 1번 아이템을 획득해야 한다. 이 구역에서는 높은 확률로 닌자들이 단체로 나오는데, 시프의 케치 어빌리티를 장착하면 피해도 입지 않으면서 각종 무기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적의 레벨은 아군의 평균레벨에 맞춰 나오므로, 레벨을 99가까이 찍고 오면, 각종 최상급 기사검, 검, 카타나, 닌자도 등등을 거의 무한으로 얻을 수 있다.



10. Terminus(일판 : End)

일이 끝나는 것에 의미따위는 없다. 왜냐하면 이유가 없다는 것에 의미 따위가 있을리 없기 때문이다.


 들어가기 전에 일단 아군들에게 개구리(Toad) 상태 이상 방어 장비를 착용시키자. 악세서리로는 백팔 염주(Japa Mala)나 머리방어구 카츄샤(Cachusha) 등이 있다. 또한 마지막 소환수인 조디악(Zodiac)을 오직 여기서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레벨 8 소환사가 있다면 데리고 가자. 중요한 것은 한번 클리어하면 던젼의 적 구성이 달라져 다시는 배우지 못하니 참고하자. 아이템 발굴은 한번에 해도 되지만, 힘들면 다음번에 다시 와서 해도 된다.

 

 

마도사 메리디브스 : ...내 명상을 방해하는 자는 누구지? 음... 조디악 스톤의 파동을 느낄 수 있어... 너희들의 목적은 조디악 스톤인가? 좋아... 내가 융합에 의해 손에 넣은 힘! 너희들에게 보여주지...

 

 

성석을 사용해 변신하는 메리디브스


마도사 메리디브스 : 목숨이 아깝다면 그 조디악 스톤을 내게 바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들은 인간의 몸이 약함을 고통과 함께 느끼게 될 것이다!

 


 번호

 좌표

 일반

 레

 1

K6

피닉스의 깃털

 엘릭서

 2

M6

 진지나전식검

 3

K8

 카오스 블레이드

 4

M8

 엘릭서


난이도 : A

승리 조건 : 메리디브스의 패배

출전 맴버 : 5

아군 NPC : 비브로스

등장하는 적 : 메리디브스, 아판다 X 6

 

 처음 위치에서 아군쪽에 있는 아판다의 색놀이 버젼인 비브로스를 살린 상태에서 클리어하면 동료로 얻을 수 있으니 최대한 보호하자. 아군의 HP를 회복시켜주기도 하니 많은 도움이 된다. 메리디브스와 아판다는 아군을 독과 개구리 상태를 동시에 걸기 때문에, 되도록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장비하고 오는게 편하다. 메리디브스가 사용하는 소환수 조디악은 직업 레벨 8인 소환사가 맞고 버티면 배울 수 있으나, 굉장히 아프다. 나이트의 마인드 브레이크를 몇번 사용해주면 어느정도 버틸만한 데미지가 나오고, 불안하면 쉘 등을 걸어주자. 필자의 경우 처음 위치에서 텔레포를 이용해 바로 보스에게 가서 마인드 브레이크를 여러방 날려주었다.

 

마도사 메리디브스 : 바 바보같은... 내가 패할 리는...?

 


 비브로스가 일행에 합류했다. 강력하긴 하지만 몬스터라 장비착용도 안되고, 어빌리티 장착도 안돼서 미묘한 편이다. 물론 알을 낳아 번식도 안된다. 이제 드디어 최종 스토리만 남았다. 오본느 수도원으로 가자.


Comments